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방법

최고의 공부 :포모도로 기법/집중력을 높이는 방법

by 도도새 도 2019. 4. 9.


 포모도로 기법

(포모도로는 이탈리아어로 토마토를 뜻한다)


뽀모도로 기법(Pomodoro Technique)은 1980년대 후반 '프란체스코 시릴로'(Francesco Cirillo)이 만든 시간관리 방법입니다.

 뽀모도로는 이탈리어어로 토마토를 뜻합니다. 프란체스코 시릴로가 토마토 모양으로 생긴 요리용 타이머를 사용해 25분간 집중하는 일처리 방법을 제안한데서 그 이름이 유래했습니다.

 자 그럼 이것을 어떻게 하느냐.

 바로 타이머를 이용해서 25분간 일(공부)를 한 다음 5분간 휴식을 반복하면 됩니다.


포모도로 기법 하는 법

 포모도로 기법 사용법은 사실 포모도로라는 낯선 말에 비해 매우 간단합니다.

 바로 타이머를 켜 25분 일을 하고 5분을 휴식하면 됩니다. 이게 1포모도로입니다.

 1포모도로=25분 일 + 5분 휴식

 여기서 주의할 점은 타이머를 켠 25분 동안은 오로지 일에만 집중한다는 사실입니다. 스마트폰을 보거나 스트레칭 하거나, 등은 쉬는 시간에 처리합니다. 이러한 방법은 4차례 즉 4포모도로를 완수하면 30분 정도의 긴 휴식을 가집니다.

 4포모도로 완수 = 휴식 30분

 집중력이 높아졌다면 1포모도로를 30분으로 설정 할 수도 있습니다.

 핵심은 잦은 휴식시간을 이용해 높은 집중력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즉 시간을 낭비하지 않는다는 것이죠.

(우리는 스마트폰으로 많은 시간을 낭비한다)

페어프랜즈 GF 칼...드레텍 디지털타이머...무아스 큐브 타이머...블럭마트 자석 주방...

 포모도로 기법의 장점

1. 일한 시간을 기록하기 수월합니다.
2. 집중력을 최대한 활용합니다.
3.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해 여유 시간을 확보합니다.

 저의 경우 군대에서 공부를 하며 이 포모도로 기법을 이용해 하루하루 제 공부시간을 기록한 경험이 있습니다. 덕분에 군대에서도 시간을 쥐어짜 공부를 할 수 있었습니다.

 포모도로 기법의 단점

 하지만 제 경험상 포모도로 기법에는 단점도 존재합니다. 바로 흐름이 끊기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A를 하는 데는 34분의 시간이 걸립니다. 하지만 2포모도로를 이용하면 50분의 일처리가 가능하기에 16분의 잉여 시간이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이 잉여 시간을 어떻게 활용할지가 관건입니다. 저의 경우 이 시간에 꼭 해야하지만 언제 하든 상관 없고 집중력을 많이 요하지 않는 일 이를테면 단어 공부 같은 것을 했습니다.

 나의 경우

 나의 경우 포모도로 기법의 효과를 톡톡히 봤고 또 신봉하기까지 합니다. 그러므로 저는 자신있게 이 기법을 추천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