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방법

디지털 노마드란?:디지털 노마드의 장점과 단점

by 도도새 도 2019. 9. 9.

디지털 노마드


디지털 노마드란?

 디지털 노마드(digital nomade)란 생계를 유지하는데 원격 통신 기술을 적극 활용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또한 타지에서 자신들의 일을 위해 IT기술을 이용하는 사람들이기도 합니다.
위키피디아
인베스토피디아

 노마드(nomade)는 유목민이라는 의미로 디지털 노마드라고 하면 보통 여행을 다니면서 컴퓨터,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돈을 버는 사람들을 말합니다. 디지털 시대의 대표적인 인간 유형으로 제시되고 있습니다.

 이론적으로는 여기저기 돌아다니며 이를테면 파리의 에펠탑을 보며, 혹은 일본의 금각사를 보며 일을 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노마드라 일컬어지는 직업은 보통 사진작가, 블로거, 유튜버, 디자이너 등이 있습니다. 모두 장소에 구애를 받지 않는 직업들입니다. 말하자면 디지털 노마드란 '움직이는 1인 기업'이 되는 것입니다.

디지털 노마드


 디지털 노마드 하는 방법은?

 대표적으로 디지털 노마드를 위한 서비스로 '해시태그 노마드'라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디지털 노마드 되는 법


해시태그 노마드(#nomad)’는 디지털 노마드를 위한 커뮤니티로 사이트입니다.

 이 사이트는 전 세계를 무대로하는 노마드들의 구인구직, 주최보조, 지역별 채널 구성 등 다양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엄격히 지켜야 할 룰 없이 자유롭게 이루어지는 토론과 정보 공유가 가능합니다.

 또한 유튜브 역시 디지털 노마드가 될 수 있습니다. 저는 당장 여행하면서 영상을 편집하고 업로드하는 유튜브팀 '청춘어락'이 떠오릅니다.
 

 디지털 노마드의 장점

디지털 노마드


 디지털 노마드는 수익원이 안정적으로 홥고될 수 있다면 누릴 수 있는 것들이 무궁무진하고 또 매력적입니다.
 
 자신의 시간을 스스로 경영 할 수 있다는 게 특히 큰 메리트입니다. 일 하고 싶을 때 하고 쉬고 싶을 때 쉬는 인생을 살 수 있습니다.

 게다가 자신의 입지를 굳건히 한다면 변화하는 세상 속에서 피해를 피해가거나 대처 할 수 있습니다. 이른바 구조조정 같은 일들을 걱정 할 필요 없는 것입니다.



 디지털 노마드의 단점


 디지털 노마드는 대부분이 프리랜서입니다. 안정적인 수입처를 확보하기가 어렵다는 의미입니다. 실력이 부족하면 시장에서 사장이 됩니다. 따라서 더욱 많은 노력을 필요로 합니다. 게다가 모든 일에 대한 리스크는 본인이 책임을 져야합니다.

 당장 유튜브만 해도 유명해서 안정적인 수입을 내는 유튜버의 비율은 높지 않습니다. 이는 모든 분야에 해당되는 말입니다.


 전국 각지를 돌아다니며 일하는 디지털 노마드, 낭만이 느껴지시나요? 아니면 불안이 느껴지시나요?  저는 여기서 가능성을 느끼고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