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방법

운동노트의 중요성/직접 겪은 운동노트의 장점

by 도도새 도 2019. 5. 13.

 운동 할 때 운동노트의 중요성
 



 봉쥬르 평온한 둠파치입니다.

 얼마 전 제가 쓰던 운동노트를 잃어버렸습니다. 어떤 운동을 하든간에 가지고 다닌 탓에 어디서 분실했는지도 알 수 없게 되어버렸습니다. 군대 생활을 하며 쓰던거라 2년간의 기록이 담겨있는 운동노트였습니다.
 안타깝지만, 저는 새로운 운동노트를 마련 할 수밖에 없어졌습니다. 그럼 이 시점에서 제가 생각하는 운동노트의 장점에 대해, 운동에서 기록의 장점에 대해 정리해보고자합니다.

 1. 강해짐을 확인한다.

 저는 보디빌딩식 운동, 즉 근육을 키우려는 목적으로 운동을 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근육의 부피 성장이 눈에 띄는 수준이 아니기에 거울 앞에 서서 몸을 확인하는 걸로 운동의 결과를 평가하기에는 마땅치 않은 부분이 많습니다.
  하지만 운동노트로 제 운동능력의 발전(이전보다 무게를 추가한다거나 세트 수를 추가해 수행이 가능해짐)을 확인하면 그만큼 동기부여가 되는 일이 또 없습니다.

 2. 꾸준함을 부축인다.

 운동노트는 꾸준함을 부축입니다. 운동노크를 열람하는 것만으로 운동을 하지 않은 날짜를 손쉽게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꾸준함을 이기는 많지 않습니다. 꾸준함은 성과를 내주기 마련입니다. 운동노트가 그 일을 돕습니다.

 3. 프로그램의 효과을 확인한다.

 운동을 하다보면 운동 프래그램을 짜거나, 특정한 루틴, 혹은 남들의 운동 프로그램을 가져다 쓰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운동노크를 작성하지 않을 경우 이러한 것들이 자신의 몸에 맞는지 아닌지 확인하기 어렵게 됩니다. 운동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발전된 자신을 노트로 확인할 때 우리는 비로소 이 프로그램이 나에게 맞다, 고 판단 할 수 있게 됩니다.
 
 4. 인생 목표 성취에 기여한다.
 
 운동노트를 작성하다보면 자신이 정한 목표를 달성할 때가 있기 마련입니다. 그 순간은 분명 기쁠 것입니다. 하지만 운동노트를 사용한다면 자신이 성취한 방법과 시점을 확실히 알 수 있게 됩니다. 스스로 관리하는 방법으로 성공을 쟁취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작은 성공은 곧 성공하는 습관을 만들테고 결국 인생에 큰 목표를 성취하는 데에 도움을 줄 것입니다.

 5. 삶을 컨트롤한다.

 4번과 비슷한 이야기입니다. 운동노트를 기록함으로써 "오늘은 이 운동을 할 테야!"하는 목표를 가지게 됩니다. 그렇다면 평소에는 무기한 미뤘던 운동이라도 그 날에 해치우고 마는 것입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삶을 통제하는 법을 배우고 다 나은 내일을 도모할 수 있게 됩니다.

 6. 사용하기 쉽다.

 운동노트는 굉장히 사용하기 쉬우면서도 효과적입니다. 그저 노트에 오늘 할 운동을 적고, 자신이 실제로 행한 rep, set를 적으면 끝입니다. 이러한 방법을 사용하는 것만으로도 길게보면 자신의 운동 흐름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생각하는 운동노트의 장점은 이정도입니다. 하지만 이외에도 운동노트의 중요성은 더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저 역시 운동에 있어 운동노트의 장점을 많이 이용하고있고, 알게모르게 도움을 많이 받아왔습니다. 운동이 습관이 된 것이 이 덕분이었습니다.
 그러니 여러분도 단 일주일만이라도 운동노트의 장점을 이용해보시기를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