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방법

불면증 해결법 단 1가지

by 도도새 도 2021. 8. 24.

불면증 해결법

 

불면증 해결법

요즘 불규칙한 생활로 인해 불면증을 앓는 사람들이 꽤 많습니다. 특히, 방학을 맞이한 학생들이 그렇고요. 사실 불명증은 큰 문제가 아닐지도 모릅니다. 자신이 늦게 자고 늦게 일어나는 것에 게의치 않아한다면 말이지요. 하지만 굳이 불면증을 검색해서 여기까지 오게 된 당신, 자신의 문제를 깨닫고 그것을 해결해보려 하는 당신 같이 멋진 사람의 경우, 불면증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보통 늦게 일어나는 것에 불만을 품는 사람들의 경우, 자기계발적 관점으로 접근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일찍 일어나야 일의 능률이 좋은 사람이 있을 수도 있고, 혹은 밤 시간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해 생활 리듬을 낮에 맞추려고 하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오늘 저는 여러분에게 여러가지 불면증 소개 방법을 알려 드릴 것입니다. 그러나 그 중 단 한 가지, 메인이 되는 단 한 가지의 불면증 해결방법을 여러분께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그 후, 보조적인 몇 가지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메인 1. 생활 리듬 맞추기

 

불면증 해소법

불면증 해결 방법에는 다양한 것들이 있지만 그 중 메인이 되는 것은 생활 리듬, 바이오 리듬을 자신이 원하는 시간에 맞추는 것입니다. 이는 생각보다 간단한 일입니다. 우선 내가 지금 새벽 4시에 잠들고, 그 이전에는 잠들지 못하는 불면증이 있다고 가정해 봅시다. 그럼 잠들기 전 자신이 원하는 시간에 알람을 맞춥니다. 예를 들면 오전 8시라고 합시다.

 

원하는 시간에 일어났으면 우선 이부자리를 정리하고 밖으로 나갑니다. 해가 쨍쨍합니다. 바이오 리듬에는 다양한 이론이 존재 하는데, 그 중 하나가 우리 몸이 태양빛을 쐬는 시간을 기준으로 생체 리듬을 결정한다는 것입니다. 네, 우리는 지금부터 밖에서 태양을 만끽하며 산책을 할 것입니다. 약 30분 정도의 산책이면 충분합니다. 이제 집으로 돌아와 자신이 원하는 하루를 시작합니다.

 

여기서 두 번째 이론이 들어갑니다. 그것은 식사 시간이 바이오 리듬을 결정한다는 것입니다. 집으로 돌아왔으면 이제 아침 식사를 합니다. 그리고 점심 시간에는 점심 식사를 합니다. 마찬가지로 저녁 시간이 되면 저녁 식사를 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결코 잠들기 3시간 전에는 무엇도 먹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하루만 이 방법을 사용하고 나면 (잠을 얼마 못 잤으므로,) 저녁에 아주 쉽고 간단하게 잠에 빠져들게 될 것입니다. 중요한 것은, 몇 시에 자든 늘 같은 시간에 일어나는 것입니다. 

 

Q. 낮 동안에 너무 졸려요.

낮 동안에 너무 졸릴 경우, 낮잠을 자는 것도 괜찮습니다. 단 낮잠 시간은 15분 정도로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3시간 이상씩 잠을 자게 된다면 불면증이 치료되기 어렵습니다. 아마 밤에 다시 잠이 안 오는 일이 생길 것입니다.

 

2. 자기 전 스마트폰 안 보기

 

불면증 해결법

자기 전 스마트폰을 보는 것은 많은 이들이 가진 습관입니다. 하지만 이 습관은 수면의 질을 해칠 수 있는 나쁜 습관이기도 합니다. 불면증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자기 전 스마트폰, TV, 게임 등을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합니다. 왜냐하면 전자기기는 수면 호르몬인 멜라토닌 분비를 방해한다는 연구가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만약 흥미로운 컨텐츠를 즐길 경우, 뇌가 각성하여, 쉽게 말하면 흥분하여 잠이 오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마치 카페인을 섭취한 것 처럼 말이죠.

 

3. 침대에서는 잠만 자기

 

불면증 해결법

침대는 참으로 편안한 공간입니다. 그래서 잠을 잘 때 이용하는 건 물론, 휴식을 취하거나, 휴대폰을 하는 공간이 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침대는 다만 잠을 자는 공간이여야만 원할한 수면을 취할 수 있습니다. 이는 뇌가 침대를 수면을 위한 공간으로 인식하게 만들기 위함입니다. 만약 뇌가 침대를 놀이공간으로 인식한다면, 불면증이 더욱 악화될 수 있습니다. 

간단히 생각해, 당신은 지금 화장실 바닥에서 잠이 드는 것보다 침대에서 잠이 드는 것이 편안하고 익숙할 것입니다. 이는 뇌가 침대를 잠자기 위한 장소라고 생각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4. 6시 이후 커피 안 마시기

 

커피 안 마시기

이는 사람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사람마다 카페인을 잘 받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이 있기 때문이죠. 하지만 만약을 위해 6시 이후에는 커피를 마시지 않는 것이 불면증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카페인은 뇌를 각성시켜 잠이 들기 어렵게 하기 때문입니다.

마찬가지로 카페인이 든 모든 음료를 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카페인이 든 음료는 홍차, 녹차 등의 차 종류가 포함됩니다. 또한 의외로 콜라의 경우도 다량의 카페인이 포함되어있으므로 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야식으로(야식은 생체 리듬을 맞추는데 좋지 않지만) 치킨을 배달해 먹을 경우, 같이 온 콜라를 들이켜면 카페인을 들이킨 것과 같은 효과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5. 잠에 집착하지 않기

 

공부하기

 

만약 내일 업무가 있는데 새벽이 다 가도록 잠이 오지 않으면 불안하고 초조해집니다. 이제 되새깁니다. 제발, 잠들어라, 제발 제발. 그러나 잠은 들지 않습니다. 이럴 경우 오히려 잠을 자지 않으려 하는 게 효과가 있을 수 있습니다.

누워서 잠을 자려고 눈을 감았지만 30분이 넘도록 잠이 들지 않을 경우, 일어나서 다른 일을 하는 게 나을 수도 있습니다. 다만 게임, 운동 같이 자극적인 활동이 아닌, 외국어 공부, 책 읽기 처럼 뇌가 피로해 질 수 있는 활동을 합니다. 잠은 특이하게도 집착할수록 더욱 멀어집니다. 너무 잠에 집착하지 않고 편한 마음을 가지는 것이 불면증을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잠을 좀 못 자면 어떻습니까. 어차피 피곤한 건 지금의 내가 아닌 내일의 나일 텐데. 알아서 해 주겠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