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돌보기/식물

요리용 허브 타임 키우기/타임 허브에 대한 모든 것

by 도도새 도 2020. 8. 22.




타임 허브 키우기


타임 허브 화분


 최근에 나는 요리를 진지하게 시작해보기로 결정하고 집에 향신료로 쓸 화분 몇 개를 들였다. 그 중 하나가 바로 육고기가 생선류 요리에 많이 사용하는 타임, 그중에서 커먼 타임(common thyme)이다. 무언가를 하기 위해서는 시행착오를 겪어야 하는 건 당연하다. 식물 기르기, 허브 기르기의 경우 이 시행착오가 식물을 죽이는 게 될 것이다. 하지만 다행이도 현재 시대는 다른 많은 분들이 시행착오를 겪고 그 정보를 인터넷에 공유 해 놓았다.

 즉, 단지 무언가를 하기 위해서 그저 검색 몇 번이면 된다. 그렇기에 내가 허브, 타임을 키우기 위해 당연하게도 제일 먼저 할 작업은 분갈이도, 물주기도, 가지치기도 아닌, 타임에 대한 조사이다.





타임은 다년생의 식물이다. 간단하게 표로 정리하자면 아래와 같다.

개화기
   4월
화색
   mauve, white
이용부위
   잎, 줄기
초장
   30~45cm
용도
   요리, 차, 약용
효능,효과
   살균, 소독
번식
   파종, 삽목, 포기나누기
일광
   양지
내한성
   -29℃




타임 허브 키우기



타임 허브의 활용

우선 타임을 차로 우려 마실 경우 숙면을 돕고, 두통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또한  소화를 돕는다고도 한다. 그리고 피부를 밝게 하는 효능이 있다고 하여 여러 목욕제나 화장수의 원료로 사용되며, 살균력과 소독력이 우수하다. 요리에 사용할 경우 마치 은은한 소나무 향기와 닮은 상쾌한 향기와 달콤하면서도 씁쓸한 향을 느끼게 한다 그렇기에 육류나 생선요리의 부향재로서도 인기가 높은 허브이다. 긴 시간 가열해도 향이 남는 장점은 요리에 있어 매우 크다. 소나무 향기라니, 한식이 예로부터 소나무를 향신료로 사용했다는 것을 보면 타임의 사용이 납득 갈 만하다.

 


타임 허브 가르기

전반적 특징
타임 허브는 햇빛이 풍부하고 다소 건조한 환경에서 잘 자란다. 타임은 온도에 민감하지 않는 편이다. 이 허브는 고온과 건조에 강하며, 내한성이 높은 편이여서 추위에도 매우 강한편이다. 하지만 건조에 강한 면과 반대로 과습에 취약한 면이 있다. 즉 장마철에 과습되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이 포인트라고 할 수 있다. 장마가 시작되기 전 수확 할 겸 가지를 잘 솎아 주어 과습한 여름철을 잘 넘길수 있도록 관리해 주는 것이 좋다. 타임은 말려서 사용하더라도 향이 유지되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 수확후 보관을 잘 해두면 오랫동안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 

타임 심기부터 수확까지

타임 심기

타임을 심는 것은 일반적으로 모종을 심는 것은 권장한다. 왜냐하면 씨앗을 심을 경우 자라는 데 1년 남짓한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이다. 타임을 심는 것의 중요 포인트는 뭐니뭐니해도 배수가 잘 되는 토양을 선택하는 것이다. 화단에 심을 경우 타임을 심기 전 배수를 위해 토양에 모래나 자갈 등을 섞여 주는 것이 좋다. 허브 사이 간격은 20cm는 유지되어야한다. 만약 타임을 화분에 심을 경우 배수층을 만들어 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나 같은 경우 배양토와 마사토를 섞고 화분 아랫쪽에는 마사토를 두껍게 깔아 배수를 도울 생각이다.

1, 토양에 모래와 퇴비를 섞어 타임 허브를 심을 준비 한다.

2, 땅을 파내고 포트에서 모종을 꺼낸다. 뿌리가 너무 뒤엉켜 있다면 아랫쪽 엉키고 묵은 뿌리를 잘라내 정리한다

3, 허브를 화단에 심는다.


타임 기르기
타임 기르기

타임을 기르는 것에 중요한 점은 계속 강조하듯 건조한 듯 관리하는 것이다. 타임은 건조에 강하다. 하지만 과습에는 약하다. 뿌리가 과습하게 되면 곰팡이가 뿌리를 상하게 할 수 있다. 그리고 기르는 도중 가지가 너무 왕성해지면 다듬어 주는 것이 좋다. 죽은 가지도 당연히 잘라내 주어야한다. 이 다듬는 과정을 수확이라 생각해도 무방할 듯 하다. 왜냐하면 나같이 가정에서 요리용으로 허브를 기를 경우 이 때 쳐지는 가지, 잎으로만으로도 요리에 충분할 것이기 때문이다.  가지를 칠 때는 햇볕이 잘 들지 않는 아랫쪽, 즉 뿌리에 가까운 쪽부터 가지를 쳐준다.

 양분의 경우 처음 밑거름을 준 후, 가을에 비료를 추가로 준다. 이렇게 하면 겨울을 나기에 충분한 영양분이 공급된 것이다. 다만 이외의 상황에는 비료를 별로 필요로 하지 않는 허브라는 것을 유의해야한다.

겨울이 올 경우 남부지방의 경우 상관 없을 지 모르지만 중부나 북부 지방은 겨울의 온도가 많이 떨어 질 경우 멀칭을 해주면 좋다. 

멀칭(Mulching) 작물을 심어놓은 토양을 줄기, 짚, 잎, 비닐 등으로 덮어 수분 보존, 온도 조절, 잡초 방지, 유익한 박태리아 번식 촉진 등의 효과를 얻는 방법

1, 건조하게 관리한다.

2, 가지 쳐준다.



타임 수확하기

타임을 수확하는 데는 특별한 시기가 필요하지 않다. 잎이나 꽃은 필요할 때마다 수확하면 된다. 다만 항상 줄기를 남겨 줄기가 뻗어나가며 더 자랄 수 있게 해주는 게 중요하다. 만약 타임을 수확해서 건조시켜 사용할 생각이라면 6월 7월이 적합하다.




정리


1, 타임은 물을 과하게 주면 죽는다

2, 타임은 겨울에 강하나 너무 온도가 떨어지면 온도를 올려줘야한다

3, 타임은 기르기 쉬운 허브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