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동/운동 프로그램

타바타 트레이닝/짧은 시간 고강도 운동

by 도도새 도 2019. 4. 16.


 오늘은 살빼는 운동법 타바타 트레이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타바타 트레이닝은 지방을 연소하고 체력을 키우는 운동법으로 많이 알려졌는데요 대체 무엇이고 왜 하는 걸까요? 타바타 트레이닝이 대체 무엇일까요?

 타바타 트레이닝이란?

 타바타 트레이닝은 일본 운동생리학자인 '이즈미 타바타'가 1996년에 스피드스케이팅 선수들의 기록향상을 하기위해 개발한 운동법입니다.
 그 특징은 짧은 시간을 운동한다는 데에 있습니다. 운동시간이 고작 4분밖에 걸리지 않습니다. 단시간에 고강도 운동을 수행합니다.

(우리는 삶에서 많은 것들을 시간 탓으로 돌린다)

 그렇기에 타바타 트레이닝을 이용하면 언제나 시간을 내서 운동하는 것이 가능해집니다. 단 5분만 있으면 충분하기 때문입니다.
 
 5분이요? 5분 운동으로 효과가 있을까요? 우선 타바타 트레이닝을 하는 방법부터 알아봅시다.

타바타 트레이닝 하는법

타바타 트레이닝은 고강도의 운동을 20초간 실시하고 10초간 휴식하는 것을 8번 반복하는 식으로 총  4분 동안 운동하는 방식입니다.

 고강도라 하면 최대산소섭취량의 170% 정도를 말합니다. 이게 어느정도냐. 자신의 한계에 매번 부딪치는 수준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즉 죽을 정도로 계속 하시면 됩니다.


 그렇다면 고강도 운동은 무엇을 뜻할까요? 이는 버피, 런지, 푸쉬업 등을 의미합니다. 큰 근육들이 사용되는 운동들입니다.

(푸쉬업는 최고의 운동 중 하나이다.)


타바타 트레이닝이 지방을 연소시키는 이유


 운동 중 소비하는 산소의 양이 많으면 운동이 끝난 후 부족한 산소를 서서히 채우게 됩니다. 지방 연소는 바로 이 과정에서 일어나게 됩니다. 고강도로 운동을 하고 나면 산소 재생이 왼료되기까지 48시간, 길게는 72시간이 걸립니다. 즉 4분의 트레이닝만으로 지속적인 지방 연소가 가능해집니다. 운동을 하지 않더라도 말입니다.

 증명된 건가요?

 이즈미 타바타 교수는 보통 강도의 트레이닝을 하루1시간, 주 5회, 6주간 실시한 그룹 A와 고강도 인터벌 트레이닝을 하루 4분(20초 운동 + 10초 휴식, 8회 - 타바타 방식), 주 4회, 6주간 실시한 그룹B를 비교했을 때 A는 유산소 시스템(심혈관 시스템/체력)이 크게 강화됐지만 무산소 시스템(근육/힘)은 향상 정도가 미약하거나 변화가 없었던 반면, 그룹 B는 유산소 시스템, 무산소 시스템 모두 그룹 A보다 높았고 특히 무산소 시스템은 28%까지 향상됐다고 주장했습니다.
 즉 타바타 트레이닝이 유 무산소 운동을 모두 영향을 미친다는 것입니다.

 타바타 트레이닝 정리

1 - 타바타 트레이닝 : (운동20초 + 휴식 10초) * 8세트 = 4분

2 - 타바타 트레이닝은 감당할 수 없을 정도로 고강도로 수행되어야 한다.

3 - 타바타 트레이닝은 운동 후에도 지방을 연소시킨다.



 이상으로 타바타 트레이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언듯 보면 쉬워보이지만 직접 해보시면 결코 쉽지 않을겁니다. 하지만 매번 한계를 뛰어넘으려 노력하면 분명 성장 하실 수 있습니다. 4분의 지옥 이후 다가오는 열매는 분명 달콤할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