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동/운동 프로그램

턱걸이 개수 늘리기:미국 해병대 턱걸이 루틴/턱걸이 증가 프로그램

by 도도새 도 2019. 4. 11.

  미국 해병대 턱걸이 루틴
(recon pull-up program)

 봉쥬르 여러분. 평온한 둠파치입니다. 오늘은 턱걸이 개수를 늘리기 위한 미군 해병대 루틴이라는 운동 프로그램을 가져왔습니다. 운동을 하시는 분이라면 한 번쯤은 들어봤을 밥한 이름일 겁니다.
 이 루틴을 영문 그대로 해석하면 수색대 턱걸이 프로그램 입니다. 한국은 해병대 수색대가 유명하죠. 그들보다 훨씬 유명한 미국 수색대! 최정예로 유명한 미국 해병대 루틴,

 과연 어떻게 하는 걸까요?

미국 해병대 루틴 방법

 이해를 돕기 위해 정리가 잘 된 표를 하나 가지고 왔습니다. 아래 표를 보시죠.

        (미국 해병대 루틴 표)

  미국 해병대 루틴은 총 38주로 이뤄진 프로그램입니다. 표에 따르면 38주차 되는 날에는 첫 세트에 31회의 턱걸이를 수행할 수 있게 됩니다.

 제일 위 단의 week는 주를 뜻합니다. 예를들면 1주차에는 6회 5회 5회 4회 3회 이렇게 5세트를 진행합니다.
 휴식시간은 60초에서 90초 사이로 가집니다.
 즉 6회 후 1분 쉬고 5회 하고 1분 쉬고... 이런식으로 반복합니다. 그렇담 일주일에 몇 번을 해야 할까요?
 정답은 일주일에 3회 입니다  즉 첫 주에는 week1루틴을 3회 합니다.
 하지만 몸상태가 좋지 못하거나 회복이 덜 되어 루틴을 수행하지 못했을 경우에는? 그렇담 다음 주 루틴으로 넘어가지 않고 다시 그 주의 루틴을 수행합니다. 즉 week1 루틴에 실패하면 week2 루틴으로 넘어갈 수 없습니다.
 치팅(올바른 동작이 아닌 반동 등을 이용한 모든 동작)도 허용하지 않습니다. 오로지 정자세로 동작을 수행해야합니다.

 턱걸이 같은 다중 관절 운동은 근력 만큼이나 그 동작에 익숙해 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기에 급한 마음을 가지지 않고 꾸준히 해내다 보면 어느 순간 놀라운 모습의 자신을 발견 할 것입니다. 양은 냄비가 아닌 뚝배기처럼 은은하고 오래토록 뜨거워야합니다.

 사실 첫 주 루틴을 완수하려면 턱걸이가 10회 정도는 가능해야 합니다. 즉 미국 해병대 루틴은 초보자가 턱걸이를 하기 위한 방법이 아닌 중급자가 턱걸이 개수를 늘리기 위한 프로그램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보디빌딩 방식으로 몸을 키우기 위한 목적이 아닌 상체 전반적 밸런스와 기능 향상에 목적을 둡니다.

 현재 이 프로그램을 진행중인 저로써 감히 말하자면, 이 방법이 턱걸이 개수 늘리기에 적절한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합니다. 턱걸이를 하다 찾아오는 정체기를 극복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입니다.

 미국 해병대 턱걸이 루틴 정리

1. 각 주의 루틴을 한 주에 3회 실시한다.

2. 각 세트사이 휴식시간은 1분~1분 30초로 한다.

3. 세트를 완수하지 못했을 시 다음 주 세트로 넘어가지 않는다.


( -꾸준히 하란 말이얏! -으어 쏘리 썰)


 당신은 당신이 생각하는 바로 그런 사람입니다. 그러니 당신은 당신 생각만큼 강한 사람입니다. 당신은 강합니다. 그러니 충분히 해낼 수 있다고 믿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