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틀린 변수와 형변환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울 때 무엇을 먼저 시작할까. 대부분은 Hello world를 출력하는 것을 제일 먼저 시작할 것이다. 그 다음은 무엇인가. 바로 변수를 배우는 것이다.
이 변수라는 것이 (내가 아는 한) 왠만한 프로그래밍 언어에는 있는 기능인데, 언어별로 선언 방법이 약간씩 차이가 있다. 코틀린 또한 C언어나 Java등과 다소 차이가 있다. 물론 크게 어려운 내용은 아니기에 간단히 코틀린 변수와 형변환 방법을 정리한다.
1. 코틀린 변수 선언과 타입
코틀린의 변수 선언 방법은 아래와 같다
var variable: Int = 10
val variable: String = “문자열”
순서대로
var, val : 변수 선언
variable : 변수명
Int, String : 변수타입
10, “문자열” : 변수값
타입의 이름들의 첫 글자가 모두 대문자임에 유의해야한다.
정수를 나타내는 코틀린 기본 타입
타입 | 크기(Bit) |
Byte | 8 |
Short | 16 |
Int | 32 |
Long | 64 |
실수를 나타내는 코틀린 기본 타입
타입 | 크기(Bit) |
Float | 32 |
Double | 16 |
*val과 var의 차이점
■ val과 var은 변수의 시작을 알리는 동시에, 변수가 불변인지 가변인지 알림
■ val은 불변 타입 변수를 만듬, 즉 초기 값 만들면 나중에 다른 값 재할당 불가
■ var은 가변 타입 변수를 만듬, 즉 초기 값 할당 후 재할당 가능
2. 코틀린 타입 형변환
코틀린은 기본적으로 암시적 형변환을 지원하지 않는다.
즉, 단순히 Char형 변수의 값을 Int형 변수 값에 대입할 수 없다. Double과 Int도 마찬가지이다.
예를 들어 var a1 :Double = 13은 오류다. 왜냐하면 13은 정수형 타입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사용자가 직접 함수를 이용해 명시적 형변환을 해 주어야한다.
함수명 | 설명 |
toByte() | Byte으로 형변환 |
toShort() | Short으로 형변환 |
toInt() | Int으로 형변환 |
toLong() | Long으로 형변환 |
toFloat() | Float으로 형변환 |
toDouble() | Double으로 형변환 |
출력 결과
*char to Int로 char형을 Int로 변환하여 출력하면 a의 아스키코드값 97이 출력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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