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세전환 확인법
주식을 하다 보면 추세라는 말을 듣게 된다. 나처럼 기술적 분석을 다소 믿는 사람이라야 이 말을 듣겠다.
아무튼 차트를 믿는 사람들의 말에 따르면, 주가는 추세를 따라간다. 추세가 이어지는 한 주가는 계속해서 추세를 따라간다. 즉 상승 추세에 있는 주가는 계속 상승하며, 하락 추세이 있는 주가는 하락한다는 말이다.
그렇담 추세가 바뀌는 순간은 어떻게 포착할까? 오늘은 주가 추세 전환을 확인하는 법을 정리해보도록 하겠다.
1. 상향에서 하향으로 추세 전환
상향 추세선에서 추세 변화를 확인하는 세 가지 단계는 아래와 같다
1. 차트에서 최저점에서 최고점까지 고점을 이어 선을 긋는다. 단, 이때 선이 가격 움직임을 침범하지 않아야한다. 만약, 가격이 침범했다면, 최고점을 움직여서 선이 가격을 침범하지 않도록 한다. 이 선을 이탈한 시점이 우선적으로 추세 이탈이 발생했다고 말한다. 이 이탈점을 1이라고 하겠다.
2. 주가가 추세선을 이탈하면 다시 고점을 회복하려고 애쓴다. 여기서 다시 상승한 이 주가의 고점을 2라고 한다.
3. 만약 이어지는 주가가 1(이탈가)와 2(고점 시험) 사이에있는 저점의 수평선보다 아래에 종가가 형성하게 되면 추세가 상향 추세에서 하락 추세로 바뀌었다고 한다.
물론 위 방법이 가장 완벽한 방법은 아닐지도 모른다. 애초에 기술적 분석만으로, 아니 그 어떤 방법으로도 다음 주가를 예측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다. 최선은 과거의 데이터들을 바탕으로 확률적으로 가장 나은 방법을 찾는 것이겠다.
위 방법은 적어도 아무 생각 없이 추세가 바뀌었다고 판단하는 것보다 조금 더 나은 방법을 제공하며 심리적으로 안정되게 해 준다. 게다가 각자의 손절가를 셈할 수 있다는 점에서 더욱 괜찮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겠다.
2. 하향에서 상향으로 추세 전환
그렇다면 하향 추세선에서 추세변화는 어떤 단계로 알 수 있을까? 쉽다. 위와 같은 과정을 반대로 하면 되겠다.
1. 차트에서 최고점에서 최저점 쪽으로 고점을 이어 선을 그린다. 다만 최저점을 지나기 전에 가격 움직임을 침범해서는 안 된다. 침범하는 경우 적절히 움직여 겹치지 않도록 설정한다. 이 선을 이탈하는 경우를 1이라고 한다.
2. 주가는 다시 저점을 시험하려 한다. 이때, 형성된 저점을 2라고 한다.
3. 저점에서 주가가 반등하고, 1과 2사이의 고점을 뚫을 경우 추세가 바뀌었다고 한다.
3. 추세선에 대하여
마지막으로 추세선에 대하여 정리한다.
추세선에 대하여
■ 주가가 추세선에서 멀어지면 모멘텀이 증가하고, 가까워지면 모멘텀이 감소한다
■주가가 가파른 기울기의 추세선을 이탈하면, 새로운 추세선을 따라 대개 느린 속도로 움직인다.
■ 주가가 추세선을 이탈할 경우 전날의 종가를 확인 하여야한다. 상향 추세선의 경우 전날의 종가가 장중 고가 근처에 있다면 하향 이탈은 가짜일 가능성이 높다. 반대로 종가가 장중 저가 근처에 있다면 이탈은 진짜일 가능성이 높다.
■ 간격이 좁은 추세선보다 간격이 넓은 추세선의 힘이 더 강하다
'작은 창업 > 주식 기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식 초보자의 실수(주식을 할 때 꼭 기억해야 할 것) (0) | 2022.06.03 |
---|---|
주식 눌림목이란? 눌림목 기법의 정리와 분석 (0) | 2022.01.2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