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래닛 플랜
개발 동기
이전부터 웹사이트를 만들면서 앱을 만들어보고 싶었다. 그러다 문득, 앱을 만들고 싶다, 라는 욕구를 이루는 방법에 대해서 고민하기 시작했다. 나는 이전에부터 무언가 목표를 성취하는 데는 그 성취를 하위 목표로 나누어 매일 작은 성취를 모아가는 형태가 제일 좋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그렇기에 이 작은 목표 성취를 도와주는 앱을 만드는 걸로 방향을 잡았다.
주요 기능
기능 1 - 목표 생성
각 목표는 최종 목표/하위 목표/데일리 목표로 분류된다.
최종 목표는 내가 최종적으로 이루고자 하는 목표이다.
하위 목표는 최종 목표를 이루기 위해 거쳐가야하는 작은 목표이다.
데일리 목표는 그 하위 목표를 이루기위해 매일매일 해야하는 일들이다.
기능 2 - 목표의 시각화
목표라는 글은 쉽게 잊혀진다. 그렇기에 목표를 행성의 형태로 시각화하였다.
디자인 & UX
플래닛 플랜의 디자인 철학은 아래와 같았다.
"재미있는 게임처럼 우리 인생의 목표들도 재밌게 이뤄지면 좋겠다."
그렇기에 3D 요소를 선택하였고, 내 목표가 행성이 되어 우주라는 배경에서 돌아갈 수 있도록 하였다.
목표 성취율을 UI로 표시하였고, 내가 선택한 목표를 "꾸준히 다시 보고 싶은" 무언가로 만들고 싶었다.
구체적으로 아래 요소들을 핵심으로 삼았다.
- 오늘 해야 할 일이 한눈에 보일 것
- 완료 행동이 명확할 것
- 성취 결과가 즉각적으로 시각화될 것
그렇게 탄생한 디자인이 아래의 모습이다.


배포 & 성과
Planet Plan은 실제 스토어에 배포하여 운영 중이다.
실질적으로 아직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앱이 되지 못하였다. 시장은 내 생각보다 차가웠고, 나는 내가 무엇을 해야 더 나아질지 조차 모르는 초심자였다.
대신 몇 차례의 광고와 수집한 데이터 지표가 생겼다. 구체적으로 아래 실험을 진행했다.
- 앱 배포 후 광고 집행을 통한 사용자 유입 실험 진행
- 설치 → 실행 → 행동(목표 생성) 퍼널 분석
- 광고 비용 대비 전환율 및 이탈 지점 기록
아직 큰 성과를 냈다고 말할 수 있는 단계는 아니지만, 사용자가 어떤 이유로 이탈했는지, 어떤 지점이 문제가 있는 지를 수치를 통해 설명할 수 있는 상태까지는 도달했다.
결국 아직 성과를 만들지는 못했지만 개인적인 성장이 큰 프로젝이며, 이 자체가 중요한 성과 중 하나라고 할 수 있겠다.
그렇다. 내가 얻은 성과를 한 줄로 표현하자면 아래와 같다.
"감에 의존하지 않고 수치로 세상을 바라보는 시각 획득"
회고 & 다음 계획
회고
이 개인 개발 프로젝트를 통해서 배운 점은 아래와 같다.
- 작게 시작하자. 많은 기능을 유저에게 제공해도 그것을 써줄 유저는 생각보다 많지 않다.
- UI/UX는 초창기엔 기능의 안정성만큼이나 중요하다. 아니, 어쩌면 더. 첫인상이 가장 중요하다.
- 사용자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지점과 개발자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지점이 다르다.
- 시장은 차갑다.
- 광고는 정답이 아니다. 문제는 광고로 유입된 사람을 붙잡을 구조이다.
또한 앱의 전체적인 구조를 운영의 관점에서 바라보게 되었다.
1. 전환
이 단순한 전환이라는 과정에는 많은 요소들이 들어가있다. 구체적으로 광고를 예시로 들자면 아래와 같은 요소가 모두 성취되어야 전환이 완료된다고 할 수 있다.
광고 노출 -> 광고 클릭 -> 앱 설치 -> 앱 진입 -> 회원가입 -> 첫 목표 작성
신기한 것은 광고 클릭을 한 후 앱을 설치했더라도 켜보지도 않는 사람들이 꽤나 많으며, 앱을 켰음에도 홈페이지까지 진입하지 않는 경우가 상당히 많다는 것이다.
또한 이 전환이라는 구간을 나는 아직 제대로 해결하지 못하고 내 앱은 아직 사용자가 없는 유령앱인 상태이다. 더욱이 이 상태가 해결되어야지 하위 2번, 3번 단계를 실험할 수가 있는 것이다.
2. 재방문
3. 과금
다음 계획
사람이 무언가를 성취하기 위해서는 의지가 필요하다. 그리고 의지력은 고갈되는 자원이다. 매 선택마다 의지력이 고갈된다.
내 목표는 게임과 비슷한 구조로 의지에 기대지 않고도 자연스럽게 특정 액션을 취할 수 있게 도와주는 도구인 것이다.
이 프로젝트를 통해 서비스 설계, 배포, 운영, 실패를 기록하는 값진 경험을 얻었다.
다음 계획은 1번 전환 과정에서 보다 나은 성과 지표를 만드는 것이다. 구체적으로는 온보딩 페이지를 잘 만드는 연습을 하는 것이다. 더욱 나아가 어떤 프로젝트더라도 최적화된 온보딩 페이지를 찾고, 만들 수 있는 나만의 노하우를 만드는 것이다.
다운로드 주소: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fkthfvk112.BranchOut&hl=ko
플래닛 플랜 - Google Play 앱
바라면 우주가 나서서 도와준다! 매일의 실천으로 꿈을 현실로 만드는 범 우주적 목표 플래너!
play.google.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