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맨틱 태그
시맨틱의 사전적 의미는 의미론적이라는 것이다. 이에따라 시멘틱 웹의 의미는 의미론적인 웹, 이라고 해석되는데 이는 사람 뿐 아니라 기계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웹이라는 의미이다.
기존 사용하던 <div>태그 등은 사용자에게는 쉽게 이해가 되지만 기계(검색엔진 등)에게는 의미가 없는 태그이다. 이러한 의미없는 태그를 논 시멘틱 태그라고 한다.
시맨틱 앱의 경우 논시맨틱하지 않는 태그, 즉 시맨틱 태그를 최대한 사용해 HTML 문서를 의미론적으로 설계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 HTML5에서 추가된 것들이 시맨틱 태그들이다.
시맨틱 태그를 사용하면 아래의 장점이 있다.
-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 검색 엔진 최적화)에 유리하다.
- 유지 보수성 : main, section등 의미있는 태그명을 사용하므로서 해당 영역을 한 눈에 파악 가능해진다.
html의 시맨틱 태그 종류
<main> : 메인 영역을 정의한다. 내부에 article, footer, nav, header등을 포함하는 최상당 태그로 사용한다.
<nav> : 네비게이션 영역을 나타낸다. nav는 페이지 내부에서 다른 영역으로 이동, 외부로 이동하는 버튼 등을 포함하는 영역이다.
<aside> : 페이지 좌측이나 우측 사이드 위치 공간을 나타낸다. 본문 외 부수적인 내용을 표현할 때 사용한다.
<articel> : 기사, 블로그 게시물, 로그인 영역 등 페이지 내에서 독립적인 영역을 나타낸다.
<footer> : 웹 페이지 하단의 푸터 영역을 나타낸다. footer에는 일반적으로 저작권, 연락처, 주소 등의 정보를 포함한다.
<section> : 페이지 내에서 논리적으로 관련 있는 내용 영역을 각각 구분할 때 사용한다. 즉, 태그 내의 내용들은 관련이 있는 내용들이 들어간다.
<details> : 사용자가 볼 수 있는 세부 영역을 나타낸다. 숨기거나 펼칠 수 있다.
<summary> : details 태그 내에 사용. 화면에 보일 제목을 명시. 제목을 클릭하여 details을 펼치거나 닫을 수 있다.
<address> : 컨텐츠 작성자, 소유자 등의 정보를 담는다.
<mark> : 페이지에서 중요한 부분을 나타낸다.
<hgroup> : 제목과 관련된 부제목들을 묶는다.
<figure> : 이미지, 동영상 등을 삽입할 때 사용한다.
<figcaption> : figure태그에 대한 제목을 나타낸다.
* details 태그 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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