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계발/일상생활

과음 다음날 숙취 해소법::숙취에 좋은 음식

도도새 도 2019. 8. 26. 16:39

 다들 술 자주 마시시나요? 아무래도 사회생활을 하다보면 술을 자주 마실 수밖에 없습니다.
 
 게다가 유독 한국은 술을 많이 마시는 분위기이기에 혼자 술을 못 마신다고 빼기도 쉽지가 않습니다.

 그렇게 과음을 하게 되고 다음날 숙취에 시달리게 됩니다. 사실 지금 제 상태가 그렇습니다.

 오늘은 과음 다음 날 숙취 해소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숙취 해소법

 우선 근본적으로 숙취는 왜 생기는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숙취가 생기는 이유는 우리 몸은 알코올을 분해할때 당과 수분을 필요로 합니다. 이 과정에서 알코올 성분이 체외로 많은 수분을 배출시켜 숙취가 일어나게 됩니다.
 
 게다가 간이 해독을 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아세트알데히드는 신경을 자극해 어지럼증, 구토 등을 일으킵니다.

 따라서 제가 숙취 해소법, 숙취 해소에 좋은 음식으로 뽑은 1순위는 물입니다.


 1, 물

 
 물을 많이 마시게 되면 신진대사를 촉진해 혈중 알코올 농도를 낮춰주고 몸에 남아있는 알코올의 배출 속도를 촉진합니다.

제주 삼다수, 2L... 농심 백산수, 2L...





 2, 초코우유

 
 꽤 많은 분들이 술을 마시는 도중, 혹은 마시고 난 후 숙취 해소를 위해 초코우유를 찾습니다. 이는 꽤 일리있는 행동입니다.

 앞서 말했듯 알코올을 분해하기 위해서는 당과 수분이 필요합니다. 초코우유는 이 두가지를 모두 포함한 식품입니다.

 게다가 우유가 가지는 장점도 있습니다. 일시적으로나마 위 점막을 보호해 줄 수 있고 간이 알코올의 독성을 분해하는 것을 돕릅니다. 간이 알코올을 해독하기 위해서 단백질과 지방과 비타민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3, 바나나

 
 우리 몸은 알코올을 분해하기 위해 많은 수분을 몸 밖으로 배출합니다. 이때 포타슘 성분이 같이 배출 되는데, 포타슘이 부족할 경우 매스꺼움, 두통 등 전형적인 숙취 증상을 겪게 됩니다.
 
 바나나는 포타슘이 풍부한 식품으로 이러한 숙취 증산을 해소하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바나나 이외에 포타슘이 많이 든 음식은 오렌지, 살구, 자두, 건포도, 견과류 등이 있습니다.



 4, 꿀물

 


꿀물은 수분과 당분 두 조건을 모두 충족하는 음식입니다. 게다가 꿀에는 앞서 말한 포타슘이 풍부해 숙취에 도움을 줍니다.



한봉꿀영농조합법인 ...산내들농원 사양벌꿀...대웅생명과학 사양벌...지리산한봉영농조합 ...

 5, 계란


  숙취해소를 위해 달걀을 먹는 것도 좋은 선택입니다. 달걀에는 단백질, 미네랄이 풍부하고 시스테인이라 불리는 아미노산이 들어있어 아세트 알데히드를 해독해줍니다.

 아세트알데히드는 미주신경, 교감신경내의 구심성신경섬유를 자극히 구토와 어지럼증 등의 숙취를 일으킵니다. 계란이 이를 해소해 줄 수 있습니다.



 6, 콩나물 북엇국

 숙취해소 북엇국도 상당한 효과가 있습니다. 우선 콩나물애 들어있는 아스파라긴산은 아새트알데히드를 효과적으로 제거해줍니다. 하지만 이 성분은 콩나물의 잔뿌리에 많이 들어있으니 손질시 잔뿌리를 남기는 것이 중요합니다.

 게다가 북어의 경우도 숙취해소에 큰 도움을 줍니다. 북어에는 간의 활동을 돕는 트립토판과 메타오닌이 함유되어있습니다.
 메타오닌은 음주 후 발생하는 유해산소를 없애주고 간을 보호해줍니다.




 이상으로 과음 다음날 숙취해소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무엇보다 과음하지 않는 게 제일 중요하겠죠?